구독 라이선스에 대하여

구독(Subscription)이라는 개념은 이제 굉장히 친숙한 개념이 되었습니다.
신문이나 잡지 등을 벗어나서 거의 대부분의 물품을 구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식료품, 생필품 등 뿐만 아니라 IT 및 전산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나 솔루션 등도 구독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Microsoft Window, Office, AutoCAD, Adobe 등 기업들에서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나 솔루션에서도 영구라이선스는 점점 없어지고 있습니다.

백업 분야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따라 구독라이선스의 솔루션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다른 분야에 비해 많지는 않기 때문에 기존의 영구라이선와 구독라이선스 중에 어느 라이선스를 선택하는게 유리할지 고민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라이선스들에 대해서 언급하고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선스 정의

영구라이선스는 구입하기만 하면 기간에 관계 없이 지속적으로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라이선스입니다. 때문에 Perpetual 또는 영구 라이선스라고 칭하는데 별도의 라이선스 만료 기한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기술지원에 대해서는 구입 후 1년에 대해서만 제공하고, Renewal이라고 하는 라이선스 갱신을 하지 않으면, 업데이트 및 기술지원을 받지 못하는 형태를 취합니다.
구독라이선스는 사용자들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월 단위 또는 연 단위에 해당하는 사용료가 청구되는 라이선스입니다. 제품 사용기간이 단기적이라면, 영구라이선스에 비해서 훨씬 저렴한 비용에 제품 이용이 가능하고, 계약 기간을 월이 아닌 연 단위 또는 다년간으로 진행하는 경우 비용이 더욱 저렴해집니다. 다만, 비용 지불 기간이 끝나면 제품의 기능이 중지되거나 사용 권한이 종료됩니다.


영구라이선스
구독라이선스
요금체계
구매 후 영구 소유
월 단위 또는 연 단위
사용료 지불
초기비용
높음
낮음
이용형태
영구 사용
구독 기간 동안 사용
패치 및 업그레이드
제한된 기간 제공(1년)
구독 기간 동안 지속 제공
해당하는 백업 제품
Veritas, Rapid Recovery
Veeam
라이선스 비교표

라이선스 장단점

영구라이선스
1) 장점 : 구매 후 10년이든 20년이든 계속해서 사용 가능
2) 단점 : 높은 초기비용 / 패치 및 업그레이드와 기술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비용 지불 필요

구독라이선스
1) 장점 : 낮은 초기비용 / 별도의 라이선스 관리가 필요 없고 패치 및 기술지원이 포함되어 관리 용이
2) 단점 : 구독 기간이 끝나면 라이선스가 소멸하며 기능 및 사용 권한 종료

최신의 IT 환경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것은 보안입니다. 기술은 끊임없이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제품들의 패치 및 업그레이드는 빈번하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래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보안 위협에 대해 맨몸으로 노출된 것과 다름 없습니다. 그런 점에 있어서는 구독 라이선스가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장단점이 있지만 구성환경이나 필요에 따라서 적합한 라이선스가 무엇인지 고민해서 라이선스 및 제품을 선택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