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IT 담당자에게는 항상 고민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사내 PC를 엔터프라이즈 백업 계획에 넣어야 될 것인가 말 것인가에 대한 고민입니다. 특히 요즘처럼 우리나라를 노린 맞춤형 랜섬웨어가 많이 등장하는 시기엔 더욱 그런 생각이 들 것입니다.
지금까지 PC 백업은 필수적인 작업은 아니었습니다. 바이러스가 걸리면 해당 PC를 사용하고 있던 사용자가 피해를 감당해야 했고, 포맷 후 OS부터 업무를 위한 소프트웨어까지 재설치하고 그동안 작업해 놓았던 문서들을 다시 만드느라 야근을 해야 했습니다.
시스템을 운영하는 기업이라면 대부분 백업 계획을 세우지만 PC는 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PC 자체가 많기도 하지만 모든 사용자 PC에 백업 에이전트를 깔고 이들이 보내오는 데이터를 담을 스토리지 환경을 갖추려면 비용과 관리 부담이 상당히 커지기 때문입니다. 사내 네트워크에 가해지는 대역폭 부하도 생각보다 큰 이슈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가장 큰 문제점은 이러한 것들을 감수하고라도 PC 백업을 하려고 해도 마땅한 제품이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 에이전트를 설치하고 중앙에서 백업 관리를 할 수 있는 제품은 많지만, PC 특성상 서버처럼 24시간 On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그러한 PC에 대한 백업 작업은 실패로 간주되고 관리측면에서 불편함을 감수해야만 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제품은 이러한 사내 PC 및 노트북을 백업하기 위해 설계된 제품으로 백업 솔루션으로 유명한 Veritas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Veritas Desktop and Laptop Option(이하 DLO) 입니다.
Veritas Desktop and Laptop Option
DLO는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되며, 사용자 중심의 솔루션입니다. 사용자의 PC에서 백업의 일시정지 또는 원하는 파일을 복원할 수 있으며, 사내 네트워크에서 https 프로토콜 기반으로 접속하여 백업된 데이터를 다운로드 하거나 모바일로도 복원이 가능합니다.
DLO의 가장 강력한 기능은 초 단위의 즉각적인 백업이며, 엔드포인트의 방금 만든 최신 파일까지 보호가 됩니다.
이 기능은 파일의 리비전 개수를 지정하여 보호할 수 있으며, 이는 다시 말해 오후에 수정한 파일이 있다고 한다면, 오전에 수정하기 전 파일도 복원하여 가지고 올 수 있다는 뜻입니다.
백업 정책은 DLO에선 Profiles 이라는 것을 사용하는데 Profile을 만들고 해당 Profile에 사용자를 가입하여 profile에 가입된 사용자가 정책의 적용을 받게 하는 형태입니다.
DLO Profile Wizard: 백업할 폴더를 지정하는 화면
변경된 파일이 생겼을 때 실시간으로 백업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Profile을 저장하면 가입된 사용자에게 그 안의 정책을 배포하게 되며, 배포가 이루어진 순간부터 정책이 적용받아 해당 사용자의 PC를 스캔하여 백업할 목록을 찾아 백업이 시작됩니다.
이제부터는 사용자의 PC를 실시간으로 보호하게 되며, 수정되거나 새로 추가된 파일이 생길 시 자동으로 백업 리스트에 추가되어 백업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 백업본은 증분백업 같은 개념이 아닌 원본파일을 그대로 가지고 오기 때문에 리비전 개수를 지정하여 수정된 파일을 몇 개까지 저장하도록 설정하게 되므로 수정하여 저장할 때마다 버전 별로 모두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같은 파일에 대해 버전별로 저장되어 진다.
사용자가 본인의 데스크탑의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복원하는 것에 관여시키지 않고 기업 IT 관리자가 직접 모든 것을 관리하고 싶을 경우에는 Agent의 콘솔이나 트레이 아이콘을 안보이도록 정책을 지정할 수도 있고, Agent 콘솔로 백업 진행상황만 모니터링 하도록 하고 백업 및 복원은 사용자가 못하도록 정책을 지정할 수 도 있습니다.
Profile에서 사용자가 Agent의 제어 권한을 어디까지 줄 지 선택하는 화면
복원을 사용자가 데스크탑에서 직접 하지 못하도록 정책을 적용하더라도 DLO에서는 웹 콘솔이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접속하여 본인의 백업 된 파일을 확인하고 복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IT 관리자 입장에서는 따로 복원요청을 받지 않아도 되어 편리하게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스마트폰이나 테블릿 어플리케이션으로 접속하여 백업된 데이터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이처럼 매력적인 기능들이 있지만 단점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Veritas DLO 의 가장 큰 단점은 사내의 PC들이 Active Directory를 통한 도메인에 가입되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 Workgroup으로는 DLO를 사용할 수 없어 다른 대안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하지만 사내 PC가 도메인에 가입되어 있다면 DLO만큼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백업 솔루션은 거의 찾아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Veritas DLO 는 사실 Backup Exec 과 Netbackup의 옵션 기능이었습니다. 두 제품에서 DLO 라이센스를 구매하면 별도의 DLO 콘솔을 이용하여 백업을 할 수 있었는데 이 것이 나중에는 독립해서 별도의 제품으로 출시한 것이며, 제품 이름에서 Option 이 붙은 것도 그래서입니다.
독립된 제품으로 출시 후 중복제거기능, 웹을 통한 복원, 모바일을 통한 복원 등 기능면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새로운 기능 외에도 편의사항이나 백업 속도 등이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좋아지고 있습니다. 어찌 되었든 Veritas DLO는 데스크탑과 노트북에 대한 백업 솔루션으로써는 충분한 가치가 있으며, IT 담당자라면 분명 만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데스크탑&노트북 백업의 최강자로는 유감없는 솔루션,
PC 백업에 고민을 가지고 있다면 구매해 볼 가치는 충분하다.
0 Comments
댓글 쓰기